상단여백
HOME 포토&TV 음성의 소리
영상/ “이것이 풀뿌리 민주주의”…진수 보여준 금왕읍, 축제로 ‘승화’금왕읍주민자치회, 5건 자치계획 수립…주민찬반 직접투표
음성군 최초 시도된 주민총회 ‘열기’…성숙한 시민의식 돋보여
  • 영상편집/유호성 기자. 글·사진/고병택 기자
  • 승인 2022.10.01 23:53
  • 댓글 0

금왕읍 금빛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주민찬반 직접투표 현장.1.
금왕읍 금빛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주민찬반 직접투표 현장.2.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의 직접민주주의 상징, 아고라 광장이 금왕읍 금빛근린공원에서 재현됐다.

지난 4월 음성군 최초로 가동된 금왕읍주민자치회가 1일 금빛근린공원 야외음악당에서 ‘제1회 금왕읍주민총회’를 열어 주민자치회분과별로 수립한 5건의 자치계획을 상정하고, 2023년 주민자치사업을 최종 확정했다.

금왕읍 주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은 처음 시도되는 주민총회를 한마당 축제로 승화시켰다.

이번 총회에서는 자치계획사업 4건이 주민 직접투표에 붙여졌다. 주민참여예산사업 1건은 음성군 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투표권은 금왕읍에 주소를 둔 만15세 이상 주민들에게 주어졌다.

이진의 주민자치회장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각 분과별로 현안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개선 · 보완할 수 있는 자치계획을 수립했다”고 보고했다.

그러면서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주민총회 개최와 자치계획 수립을 통해 주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사업을 직접 결정하는 주민대표기구”라며 많은 관심을 당부했다.

이날 주민투표는 사전에 배부된 노란색 카드를 들어 올리면 찬성, 카드를 올리지 않으면 반대표로 인정하는 거수투표로 이루어졌다. 투표 진행 및 집계는 금왕읍행정복지센터 직원들이 힘을 보탰다. 

금왕읍 금빛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주민찬반 직접투표 현장.3.
금왕읍 금빛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주민찬반 직접투표 현장.4.
투표 진행을 돕고 있는 금왕읍행정복지센터 직원들.

먼저, 기획운영분과(분과장 강성근)의 마을 자원조사를 통한 ‘찾아가는 동네 한바퀴’ 자료집 발간안은 등록인원 610명, 찬성 467표, 반대 143표로 최종 확정됐다.

사회복지분과(분과장 김한용)의 청소년 축제한마당 ‘즐거운 하루’ 기획/운영안은 등록인원 623명, 찬성 492표, 반대 131표로 가결됐다.

또, 문화체육분과(분과장 황기순)의 연간 정기공연 개최를 통한 금빛공원 활성화 및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금빛공연으로 하나되는 금왕’은 등록인원 635명, 찬성 550표, 반대 85표로 역시 가결됐다.

마지막으로 복지환경분과(분과장 최성구)의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별 복지서비스 내용을 담은 ‘금빛마을 복지자원 지도’ 제작안은 등록인원 653명, 찬성 499표, 반대 154표를 얻어 최종 통과됐다.

이 밖에 도시건설분과(분과장 장수덕)에서는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사업에 응모할 금빛공원/금왕생활체육공원 내 운동기구 비가림막 설치안을 소개했다.

금왕읍 금빛근린공원에서 진행된 주민찬반 직접투표를 주관하고 있는 자치회 임원들..
금왕읍 주민자치회 위원들이 소개되고 있다.

한편, 이날 주민총회에서는 한석모 주민자치회 위원, 임태임 주민자치센터 전통선술 강사, 박갑연 주민자치회 기획운영분과 총무 등 3명이 군수 표창을, 이상만 주민자치회 위원이 충북도의회 의장 표창을 수상했다.

음성군의회 의장 표창에는 유재수 주민자치회 복지환경분과 총무, 이미숙 사회교육분과 총무 등 2명이, 국회의원 표창에는 김윤정 도시건설분과 총무, 연미옥 문화체육분과 총무 등 2명이 선정됐다. 전은지 위원은 음성군주민자치협의회장 표창을 받았다.

이 밖에, 주민자치회장 공로패는 신주희 동원리더스아카데미 대리, 김영훈 금왕읍행정복지센터 주무관 등 2명, 이계숙 · 조덕순 등 2명의 주민자치회 위원에게는 회장 감사패가 수여됐다.

현장 입구에서 투표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현장 입구에서 투표방법을 안내하고 있다.
현장 입구에 내걸린 응원 메시지.

현재 금왕읍주민자치회는 이진의 회장을 필두로 김호중 · 조영심 부회장, 김상길 사무국장, 최병희 재무국장을 비롯 5개분과, 4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또한 전재홍 · 정농현 감사, 노금식 도의원, 유창원 · 조천희 군의원, 성기타 이장 등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한다.

이날 총회 이후에는 금왕읍 주민자치회 작품발표회 및 열린음악회가 이어졌다.

풀뿌리 민주주의가 실현되는 현장을 <음성의소리>에서 소개한다.

<이날 주민투표 전 과정이 영상으로 제작됩니다.>
<작품발표회 · 열린음악회 영상은 별도 기사로 게재됩니다.>

조병옥 음성군수와 수상자들.
충북도의회 의장 표창을 대신 전달한 노금식 도의원과 수상자.
음성군의회 안해성 의장과 수상자들.
곽상선 음성군주민자치협의회장과 수상자.
이진의 금왕읍 주민자치회장과 수상자들.

영상편집/유호성 기자. 글·사진/고병택 기자  webmaster@estimes.co.kr

<저작권자 © 음성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