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종합 사회·교육
문민용 칼럼/ 칭찬하기문민용 기쁜소식음성교회 담임목사

미국에 한 상담가가 있었다. 어느 날 그에게 흑인 신사가 찾아와 감사의 인사를 했다.

하지만 그 상담가는 도무지 그가 누군지 기억이 나지 않았다. 하지만 신사의 이야기를 듣고 그는 이윽고 기억을 떠올렸다.

이 흑인 신사는 가난한 동네에서 태어나 매우 어려운 환경에서 자랐다. 그가 생존을 위해 배운 것은 제대로 된 교육이 아니라 절도와 같은 범죄였다. 그 결과로 청소년 감호소에 수감되었다.

그러나 그곳에서 그는 우연히 한 상담사를 만나게 되었다.

그 상담사는 소년에게 "똑똑하게 생겼는데 이런 데는 왜 왔어?"라고 말했다. 이 말은 그 소년에게 태어나서 처음 듣는 칭찬의 말이었고, 이것이 그의 마음을 요동치게 했다. 

그 순간부터 소년은 그 말에 부응하기 위해 공부를 시작했고, 마침내 법조인이 되었다. 그리고 그렇게 법조인이 된 후, 자신을 칭찬해 준 상담사를 찾아가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이 만남은 두 사람 모두에게 깊은 감동과 교훈을 남긴 특별한 순간이었다.

이 이야기는 사실인지 확인되지 않지만, 많은 이들에게 교훈처럼 널리 전해지고 있다. 

그만큼 칭찬이 우리에게 중요하고 필요한 존재로, 사람에게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 긍정적인 영향은 어떤 것일까?

첫째 칭찬은 개인의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고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으며, 이는 새로운 도전에 대한 용기를 부여하고 성공을 믿게 만든다. 

둘째 칭찬은 개인을 동기부여하는 요인이 된다. 다른 사람의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노력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열심히 노력하게 된다. 이는 성과 향상과 목표 달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셋째 칭찬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긴장이 완화되고 긍정적인 감정이 증가한다. 이로 인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감소시킬 수 있다.

넷째 칭찬은 관계를 개선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을 칭찬하면 더 친밀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으며, 상호 존중과 지원을 촉진한다.

다섯 째 칭찬은 개인의 자기 존중을 향상시킨다.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면 자신을 더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게 되며, 이는 자기 돌봄과 자기 승인을 촉진한다.

여섯 째 칭찬은 창의성을 촉진하고 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으면 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칭찬은 사회적 연결을 강화한다. 다른 사람과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더 강한 사회적 지지 체계를 구축하고 사회적 관계를 향상시킨다.

요약하면, 칭찬은 자신감, 동기 부여, 스트레스 감소, 관계 개선, 자기 존중, 창의성, 성과 향상, 사회적 연결 등 다양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인과 사회적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다면 우리가 칭찬을 아끼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칭찬은 매우 간단하고 쉽다.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진심으로 건네기만 하면 된다.

그 작은 움직임이 다른 이에게는 엄청난 힘이 되는 것이다.

가장 쉽고 효과적으로 다른 이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칭찬, 그 칭찬을 내 주위에 진심으로 전해보며 행복을 나눠보길 바란다.

음성타임즈  webmaster@estimes.co.kr

<저작권자 © 음성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음성타임즈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