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포토&TV 음성의 소리
“마을사업 주민투표로 확정”…금왕읍주민자치회 첫 총회, 시선 집중영상/ 금왕읍주민자치회, 10월 1일 ‘제1회 금왕읍주민총회’ 개최
5개 분과별 23년도 추진안 수립, 주민 찬반투표로 최종 확정

(사진 위 왼쪽부터) 금왕읍주민자치회 이진의 회장, 강성근 기획운영분과장, 김한용 사회교육분과장 (사진 아래 왼쪽부터) 황기순 문화체육분과장, 최성구 복지환경분과장, 장수덕 도시건설분과장

지난 4월 음성군 최초로 가동된 금왕읍주민자치회가 다음달 1일 금빛근린공원 야외음악당에서 ‘제1회 금왕읍주민총회’를 열고, 주민자치회분과별로 수립한 자치계획을 주민들에게 설명하고 2023년 주민자치사업을 최종 확정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 스스로 마을 문제를 발굴하고 주민총회 개최와 자치계획 수립을 통해 주민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정책과 사업을 직접 결정하는 주민대표기구이다.

이번 총회에서는 자치계획사업 4건과 주민참여예산사업 1건 등 총 5건이 주민투표에 붙여진다. 

먼저, 기획운영분과(분과장 강성근)의 마을 자원조사를 통한 ‘찾아가는 동네 한바퀴’ 자료집 발간, 사회복지분과(분과장 김한용)의 청소년 축제한마당 ‘즐거운 하루’ 기획/운영안 등이 의제로 제시된다.

또, 문화체육분과(분과장 황기순)의 연간 정기공연 개최를 통한 금빛공원 활성화 및 문화체험 기회를 확대시키기 위한 ‘금빛공연으로 하나되는 금왕’, 복지환경분과(분과장 최성구)의 관내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별 복지서비스 내용을 담은 ‘금빛마을 복지자원 지도’ 제작안에 대해 주민들의 총의를 거칠 예정이다.

이 밖에 도시건설분과(분과장 장수덕)에서 주민참여예산사업 공모사업에 응모할 금빛공원/금왕생활체육공원 내 운동기구 비가림막 설치안이 소개된다.

금왕읍 주민자치회는 지난 6월 7일 금왕읍 행정복지센터 대회의실에서 주민자치회 역량 강화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현재 금왕읍주민자치회는 이진의 회장을 필두로 김호중 · 조영심 부회장, 김상길 사무국장, 최병희 재무국장을 비롯 5개분과, 4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 또한 전재홍 · 정농현 감사, 노금식 도의원, 유창원 · 조천희 군의원, 성기타 이장 등이 자문위원으로 참여한다.

이진의 회장은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4개월간 각 분과별로 현안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개선 · 보완할 수 있는 자치계획을 수립했다”면서 “이번 주민총회를 통해 주민 찬반 직접투표로 최종 추진여부를 결정하게 된다”면서, 주민들의 많은 참여를 당부했다.

이날 총회 이후에는 금왕읍 주민자치회 작품발표회 및 열린음악회가 이어질 예정이다.

한편, 주민자치회는 행정기관 주도로 운영되고 있는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의 기능을 보완하고, 지역현안에 대한 주민참여를 활성화시켜 마을 문제를 주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자치분권의 핵심 조직이다.

그동안 주민자치위원회는 시·군·구 조례를 근거로 운영됐으나, 주민자치회는 지방분권 및 지방행정체제개편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시행된다.

주민자치위원회가 읍면 자문기구의 성격을 띠었다면, 주민자치회는 읍·면 주민자치기구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위촉권자도 읍·면장에서 군수로 변경된다.

주민자치회는 주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업무협의, 행정기관의 업무 수탁, 자치계획 수립, 주민총회 개최 등 기존의 주민자치센터 운영 심의·의결 기능 이외에 더 많은 책임과 권한을 행사하게 된다.

 

고병택 기자  webmaster@estimes.co.kr

<저작권자 © 음성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고병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